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실습

여성간호학실습 분만실 용어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여성간호학실습 분만실 용어”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LMP(Last menstrual period, 마지막 월경일)
2. EDC(Expected date of confinement, 분만 예정일)
3. gestation(재태연령)
4. Labor onset
5. Membrane Rupture(양막파열)
6. Parity(출산력)
7. Presentation(태위)
8. FHR(태아 심박동수)
9. Pitocin
10. Dila(dilatation, 경관개대)
11. Effa(effacement, 경관거상)
12. Stat(station, 선진부의 하강 정도)
13. Memb(membrane)
14. Cont(inte, dura, inten)
15.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Labor onset: 분만의 시작
☞ 분만의 전구증상
1) 하강감: 하강감(lightening)이란 태아의 머리가 골반강 내로 들어가게 됨으로써 복부팽만과 횡경막 압박이 경감되는 감각을 의미한다. 초산부의 경우 분만 2~4주 전에 시작되며 경산부는 분만 때까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2) 가진통: 가진통(false labor)이란 분만이 시작되기 전에 불규칙적인 자궁수축이 반복되면서 심한 불편감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가진통 시 자궁수축은 불규칙하고 대개는 이슬(show)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분만이 진행되지 않는다. 초산부는 특히 가진통과 진진통을 잘 구별하지 못하므로 임신 말기에 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3) 이슬: 이슬(show)이란 선진부가 하강하면서 자궁경관의 미세혈관들이 압박, 파열되어 나온 혈액이 임신 중에 자궁경부를 막고 있던 점액 마개(mucous plug)와 섞여 나오는 혈성 점액질을 말한다.
4) 양막파열: 양막 파열(rupture of membrane)이란 양수를 싸고 있는 막이 파열되는 것으로 분만이 시작된다는 신호이다.
5) 자궁경부의 변화: 임신 초기에는 단단했던 자궁경부가 분만일이 다가올수록 점점 부드러워진다. 이는 자궁경부가 태아를 통과시킬 수 있도록 늘어나고 팽창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자궁경부의 연화(ripening)라고 한다.
6) 기타증상: 기타 증상으로는 어떤 임부들은 갑작스러운 에너지 분출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다른 증상으로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준의 변화에 의하여 전해질 변화와 수분 소실이 일어나 체중이 약 2~6kg 정도 감소될 수 있다.

●Membrane Rupture(양막파열): 양막 파열이란 양수를 싸고 있는 막이 파열되는 것으로 분만이 시작된다는 신호이다. 임부의 80%에서 양막 파열 후 24시간 이내에 분만이 시작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만삭 임신의 경우 만약 24시간 이내에 분만이 자연스럽게 시작되지 않으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유도분만(induction of labor)을 실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여성건강간호학Ⅰ, 여성건강간호학Ⅱ. 수문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37264&cid=40942&categoryId=32820 [네이버 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19639&cid=51004&categoryId=51004 [네이버 백과사전]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여성간호학실습 분만실 용어”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