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실습

2021 성인간호학실습 수술실(OR) 경막외출혈(EDH)케이스 스터디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2021 성인간호학실습 수술실(OR) 경막외출혈(EDH)케이스 스터디”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문헌고찰

Ⅱ. 본 론
1) 자료 수집
2) chart review
3) 대상자의 경과 요약 정리
4) 간호 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일부

1) 연구의 필요성
뇌출혈은 두부 외상에 의해 발생한다. 뇌출혈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원인 요인으로는 교통사고, 폭행, 넘어짐 등이 있다. 두부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진 경우에 뇌출혈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 빠른 진단과 적절한 대처가 일어나지 않을 경우에 환자는 생명을 위협받는 상황으로 악화되기 쉽다. 뇌출혈의 경과 특성상 응급수술의 진행빈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하였을 때 수술실에서의 의료진들의 대처 및 간호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개두술과의 연관성을 고려하는바 이번 실습에서는 개두술 및 경막외출혈을 사례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두개내출혈이라는 진단명을 통해, 복합적 부위의 출혈을 학습하고 두부외상에서 12-30%까지 동반될 수 있는 경막하 혈종에 대한 합병증을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판단하였다.
수술 후 경과관찰을 위한 ICU 전실의 CASE로서 복합적인 간호중재의 필요성과 중증도에 따른 다양한 수술적 간호를 학습할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하여 선정하였다.

2) 연구의 목적
본 보고서에서는 뇌출혈 중에서 약 9%를 차지하는 경막외출혈의 병태 생리 및 증상, 치료에 대해서 문헌고찰하고, 실제 개두술(Craniotomy) 사례에 기반하여 대상자에게 맞는 수술적 간호과정을 적용하고자 한다.

3) 문헌고찰
두개골절개술(craniotomy)은 뇌에 도달하기 위해 일정 머리뼈를 연 후, 다시 뼈를 제 위치에 고정하는 수술이다.
반면 두개골절제술(craniectomy)은 뇌에 도달하기 위해 두개골을 연 후 다시 제 위치에 두지 않는 수술로 주 목적은 감압이다. -절개된 머리뼈(cranial bone flap)가 제위치(return) 되지 않는 수술이라는 점에서 두개골절개술(craniotomy)과 구분된다.-

경막외출혈(epidural hemorrhage, EDH)란 외상에 의해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dura mater)의 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해 두개골과 경막 사이의 경막외 공간(epidural space)에 피가 고여 안쪽 뇌를 압박하는 상태 이다.

 

참고문헌

Joyce M. Black, Jane Hokanson Hawiks. (2017). Medical-Surginal Nursing : Clinical Managment for Positive Outcomes (이영휘, 권영은, 김성혁, 김수현, 오현수, 정승은, 조진영, 채영란, 한수정, 한숙원 외, 역). 서울: 정담미디어
조기현. (2003). 뇌출혈의 내과적 치료. 대한뇌졸중학회지. 5(1), p.26-29.
김갑득. (2007). 두부외상의 응급처치. 대한의사협회지. 50(8), p.692-701.
서울대학교 병원 N의학정보 “경막외출혈”.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136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
킴스 의약정보센터
https://www.kimsonline.co.kr/
대한 뇌종양 학회
https://www.braintumor.or.kr:4441/public/medspeak/sub1.php?page=4&search_key=&search_value=&type=1&admit=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2021 성인간호학실습 수술실(OR) 경막외출혈(EDH)케이스 스터디”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