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아동간호학 황달 케이스, Jaundice 케이스스터디, 황달 케이스스터디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아동간호학 황달 케이스, Jaundice 케이스스터디, 황달 케이스스터디”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와 원인
3. 임상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간호
7. 부작용

Ⅱ. 간호사정
1. 시나리오
2. 일반적 사항
3. 과거력
4. 현병력

Ⅲ. 간호과정
1. 가능한 간호진단 목록
2. 간호진단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정의
황달은 혈색소(헤모글로빈)와 같이 철분을 포함하고 있는 특수 단백질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황색의 담즙색소(빌리루빈)가 몸에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쌓여 눈의 흰자위(공막)나 피부, 점막 등에 노랗게 착색되는 것을 말한다. 빌리루빈은 체내에 들어온 물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성 물질이며, 보통은 간에서 해독작용을 거친 후 담즙으로 배설된다.
신생아 황달은 생후 3~4일경에 아기의 피부가 밝은 오렌지색이나 노란색을 띠다가 생후 7~10일경에 저절로 사라진다. 황달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출생 직후의 신생아에서 나타나는 황달은 성인의 황달과는 다르다. 치료 역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별도로 ‘신생아 황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신생아 황달은 생후 첫 주 내에 만삭아의 약 60%, 미숙아의 약 80%에서 관찰될 정도로 신생아기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 양호한 경과를 보인다. 하지만 심한 신생아 황달을 제때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뇌신경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신생아 황달은 크게 나누어 생리적 황달과 병리적 황달의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1) 생리적 황달
생리적 황달은 출생 후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써 만삭아에서는 대개 생후 2일부터 8일까지 나타나고, 미숙아에서는 생후 14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대부분은 별다른 치료 없이 사라지게 된다.
2) 병리적 황달
생리적 황달보다 더 심한 황달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황달이 출생 당일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혈액 내 빌리루빈 농도가 15mg/dL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합병증을 일으키기 쉽다. 이런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야 한다.

2. 병태생리와 원인
황달은 몸속에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과도하게 축적되어서 발생한다. 적혈구 속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hemoglobin)은 헴(heme)이라는 물질과 단백질의 일종인 글로불린(globulin)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서울아산병원, “신생아 황달”,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022,2022.11.21
서울아산병원, “광선요법”,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management/managementDetail.do?managementId=180, 2022.11.22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생아 황달”, https://medicine.yonsei.ac.kr/health/encyclopedia/disease/body_board.do?mode=view&articleNo=67086&title=%EC%8B%A0%EC%83%9D%EC%95%84+%ED%99%A9%EB%8B%AC+Neonatal+jaundice, 2022.11.22
김희순 외 9명, 『아동청소년간호학Ⅰ』 수문사(2021), pp.105-106, pp.472-479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동간호학 황달 케이스, Jaundice 케이스스터디, 황달 케이스스터디”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