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양극성장애 bipolar disorder 문헌고찰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양극성장애 bipolar disorder 문헌고찰”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유형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7.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우울증보다 더 무섭다고 말하는 양극성 정동장애 즉, 조울증은 슬픈 감정의 우울증 증상과 감정이 격양되는 조증 증상이 다양하며 가변적이다. 일반적으로 유병률은 0.6~2.5%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 최근에 실시된 정신질환실태역학조사에서 일반 인구의 유병률은 0.2%로 나타났다. 발생률은 남녀의 차이는 거의 없고, 전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나,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발병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남성의 경우 주로 조증, 여성의 경우 우울증의 경향이 많고 생물학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임상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이번 정신건강간호학실습 CASE STUDY를 통해 양극성 장애에 관한 지식을 얻고 간호법을 습득하여 전문 의료인으로서 양질의 치료를 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이번 사례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란, 조증 삽화에서 우울 삽화까지 기분의 양극단을 경험하는 장애로, 양극성장애 환자는 지나치게 행복하고 들뜨거나 혹은 지나치게 우울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양극성장애로 진단을 내리기 위해 우울 삽화는 필수조건이 아니지만, 조증 삽화는 필수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양극성장애 대상자들은 대부분 기분이 너무 좋고 힘이 넘치고 자신감이 충만하여 행복감에 도취되었다가 질환이 진행되면서 과민한 기분으로 변화하고 심각한 사회적, 직업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2. 유형
제 Ⅰ형 양극성장애(bipolar Ⅰ disorder)
조증삽화와 주용 우울 삽화가 교대로 도는 조증삽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띤다. 삽화의 기간이 적어도 1주 이상 하루 중 거의 대부분, 거의 매일 지속되어야 하며, 진단기준 B 에서 적어도 3가지 이상의 증상을 만족하여야 한다.

제 Ⅱ형 양극성 장애(bipolar Ⅱ disorder)
제 Ⅰ형 양극성장애와 비슷하지만, 조증삽화를 경험한 적이 없으며 경조증 삽화만 경험한다.

 

참고문헌

김희숙 외(2019)최신정신건강간호학 5판. p42~49. 학지사메디컬
MSD manuals. 정신 건강 장애. 양극성장애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www.mentalhealth.go.kr/portal/disease/diseaseDetail.do?dissId=25
서울아산 의학정보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80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양극성장애 bipolar disorder 문헌고찰”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