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실습

모성간호학실습 - 분만실 사전학습 (용어 및 약어, 주요 학습내용 등)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모성간호학실습 - 분만실 사전학습 (용어 및 약어, 주요 학습내용 등)”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용어 및 약어
2) 분만의 생리
3) 분만 제 1기의 간호관리
4) 분만 제 2기의 간호관리
5) 분만 제 3기의 간호관리
6) 분만 제 4기의 간호관리
7)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정상분만의 정의
정상분만이란 산부가 거의 만삭에 이르고 합병증 없이 한 명의 태아를 두정위로 24시간 이내에 질을 통해서 분만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상분만 과정은 뚜렷하게 지속되면서 동시에 다음 3가지 보조진행이 이루어진다.
- 규칙적인 자궁수축
- 자궁경관의 소실과 개대
- 선진부의 지속적인 하강

(2) 정상분만의 기전
- 진입 : 아두의 대횡경선이 골반입구를 통과하였음을 의미한다.
- 하강 : 선진부가 골반 출그를 향해 내려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양막이 파열된 후에는 속도가 더 빨라진다. 선진부가 좌골극의 위치에 있으면 “station 0”이라 한다.
- 굴곡 : 하강이 진행되는 과정에 아두는 경관, 골반벽, 골반상으로부터 저항을 받으면 정상적으로 굴곡되어 턱이 가슴 쪽으로 바짝 붙는다.
- 내회전 :후두가 골반상에 도달하면 전방 45도 회전하여 치골결합 직하연에 놓인다. 이때 태아의 어깨는 그대로인 상태에서 아두의 내회전이 일어나 태아의 목이 뒤틀린다.
- 신전 : 아두는 신전된 상태로 회음부에 이르게 되어 만출된다. 즉, 아두가 고개를 들면서 만출되는데 먼저 후두, 전정, 눈, 코, 입, 턱의 순서로 만출된다.
- 복구 및 외회전 : 태아의 앞쪽 어깨가 골반상에 도착하여 산도의 저항을 받게되면 앞쪽 어꺠가 출구의 전후경선에 일치하여 치골결합 직하연에 놓인다.

(3) 분만의 전구증상
출산이 가까워짐을 알 수 있는 전구증상과 징후는 다음과 같다.
하강감은 태아의 선진부가 진골반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현상으로 자궁이 전방으로 내려앉게 되어 산부의 배 모양이 변한다. 즉, 자궁저부 높이가 낮아진다. 초산부는 만삭 2주 전에 하강이 일어나며 경산부는 진통이 시작되기 전까지 태아하강이 일어나지 않는다.
브랙스턴 힉스 수축은 임신 전체 기간에 걸쳐 나타나지만, 분만이 가까워지면 특히 빈번해진다. 이로 인해 산부는 자궁 근육이 더 단단하게 수축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나 경관 변화를 초래하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박영주 외(2017), 제 4판 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모성간호학실습 - 분만실 사전학습 (용어 및 약어, 주요 학습내용 등)”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