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경영과정보 ) 플랫폼 비즈니스로서 카카오 사례 조사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경영과정보 ) 플랫폼 비즈니스로서 카카오 사례 조사”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1) 카카오의 역사
2) 카카오의 서비스들

2. 본론
1) 카카오톡
2) 카카오맵
3) 카카오게임
4) 카카오택시

3. 결론
1) 카카오의 경쟁력
2) 카카오의 우려
3) 카카오 플랫폼이 나아가야할 방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2) 카카오맵
(1) 기능
- 다음 지도가 카카오와의 합병 이후 다음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카카오맵으로 출범
- 카카오 내비케이션과 카카오 택시와 연동이됨
- 원하는 목적지까지 길을 검색하면 쉽게 택시 호출 서비스로 넘어갈 수도 있고 길 안내 서비스도 쉽게 받을 수 있음
- 카카오 아이디와 연동되어 저장할 수 있음
- 카카오톡 방에 위치를 공유할 수도 있음

(2) 플랫폼으로서의 지도 서비스
- 지도 서비스는 지역 기반 활동의 중심이 됨
- 지역 사회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검색할 때 종합 포털 사이트가 아닌 지도에서 바로 검색하는 경우가 많음
- 카카오맵에서는 음식점, 편의점, 병원 등 업종 종류를 검색하면 해당 영업을 하는 매장을 보여줌
- 각 매장에 대해서는 리뷰와 사진, 관련 게시글을 연동해서 보여주어 편의성을 제공함
-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은 우리나라 지도 플랫폼의 양대산맥이라 불림
- 현재까지는 네이버 지도에 비해서 카카오맵이 월등이 좋다고 할 수 없음
- 지역 및 개인 선호도에 따라 카카오맵을 사용하기도 하고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지도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하지만 카카오 택시와 카카오 내비 등과 쉽게 연동된다는 점 때문에 카카오맵의 점유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음

3) 카카오게임
(1) 기능
-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 게임을 키움
- 여러 가지 게임이 있으며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게임에 연동하여 플레이할 수 있음
- 카카오 캐릭터들이 많이 나오는 것이 특징임

(2) 플랫폼으로서의 카카오 게임
- 카카오 게임에서는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하트가 필요함
- 하트는 기본적으로 5개씩 제공이 되며, 하트를 소진하고 나서는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 생성됨
-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하트를 받기 위해서는 돈을 주고 구매하거나 카카오 친구에게 게임 홍보 알림을 보내됨
- 이 기능을 통해 카카오 게임은 이용자가 주변 사람들에게 게임을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음

 

참고문헌

카카오 https://www.kakaocorp.com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경영과정보 ) 플랫폼 비즈니스로서 카카오 사례 조사”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