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근관치료 레포트 (보존과 실습레포트)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근관치료 레포트 (보존과 실습레포트)”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근관치료(Root canal treatment, RCT)
1. 근관치료의 적응증
2. 근관치료의 임상적 의의

Ⅱ. 근관치료의 술식
1. 진단
2. 마취
3. 러버댐 장착
4. 근관와동형성
5. 발수(pulp extirpation)
6. 작업장 측정(Canal length measuring)
7. 근관확대(Canal enlargement)
8. 근관세척(Canal irrigation)
9. 근관건조(Canal drying)
10. 임시충전
11.근관충전(Canal filling)
12. 치관 수복

 

본문내용일부

1. 근관치료의 적응증
일반적으로 근관치료는 중등도의 치수질환과 치근단질환으로 치수생활력이 다했을 때 해당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보존하여 사용하기 위해 시행하며, 주로 실활된 영구치에서 시행한다. 또한 보철치료 시에 지대치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치수가 노출되면 생활치의 경우에서도 근관치료를 시행한다. 그 외에도 치주치료 또는 외과적으로 병소를 적출해내는 과정에서 치수가 노출되는 경우나 치근의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에서도 치수질환으로의 확장을 방지하기위한 목적으로 근관치료를 하기도 한다. 또한 치수자체에 문제가 없지만 고도의 상아질 과민증으로 인한 통증을 조절하기위한 목적으로 근관치료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 중 략 >

Ⅱ. 근관치료의 술식

1. 진단
치아의 생활력을 알아보기 위해 전기치수검사기에 치약을 묻혀 치아에 찌릿한 느낌이 드는지 평가하는 EPT(전기치수검사), 얼음막대를 이용한 한랭검사, pincette의 뒤쪽으로 치아를 두드려서 반응을 평가하는 타진을 이용해 객관적인 검사를 시행한다. 이때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치아는 실활치로 평가하여 근관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 중 략 >

4. 근관와동형성
치아 외부에서 치아내부로 통하는 경로를 얻기 위한 과정으로, 치수실의 천장을 제거하고 근관입구를 개방시키기 위해 치수실을 변형한다. #330 bur를 이용해 치수실 천장을 천공하고, 뚫린 치수실에 둥근 diamond bur와 endo-z bur를 사용해 치수실의 천장을 모두 제거하여 와동을 형성하고, 치수실 내의 치수 등을 제거한다. 치수실 깊숙이 치질을 삭제할 때에는 long necked round bur(LN bur)를 사용한다. 이후 NaOCl로 치수실을 세척한다. 그리고 근관탐침(endodontic explorer)을 이용해 근관입구를 찔러 그 위치와 수를 파악한다.
-endo-Z bur: bur의 옆면에만 삭제 날이 있고 끝부분에는 날이 없다. 이는 치수저의 손상이나 천공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적절한 신경접근형태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한다.

 

참고문헌

정원균, 치과보존학의 원리과 임상, 대한나래출판사, 제 4판, p.166-276, 2017
김진우, 근관치료의 여러 가지 실패원인들, 대한치과의사협회지, vol.39, No.7, 2001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근관치료 레포트 (보존과 실습레포트)”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