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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 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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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리더십 ) 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리더십의 특성이론
2) 리더십의 행동이론
3) 현실적인 이론에 대한 접근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사람들은 누구나 조직 속에서 리더로 살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없고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자신의 능력을 키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 능력을 리더십이라고 말한다. 리더십은 의사소통 능력의 교육과 관련있고, 의사소통 기술을 위해 많은 사람은 여러 방면으로 노력한다. 현대 사회에서 리더십을 가진 인재가 요구되고, 이러한 리더십이나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관심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리더는 도덕적이면서 윤리적 차원에서 인격 함양 및 자기 교양화만을 목표로 삼는 존재가 아닌 것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조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혹은 영향력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행사할 수 있는 것이 리더십이며, 현대 사회에서는 단순히 이해관계가 맞물린 사항에 대해 힘이나 권위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토론이나 참여과정을 바탕으로 조정해 나가는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다.
리더십이 일방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상호작용에 따른 힘이나 영향력의 관계라고 할 수 있으며 지배와 복종이라는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협력과 조화를 통해 상호작용이라는 수평적인 개념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더십을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에 따라 구분하고 이에 현실적인 이론으로 무엇이 적합한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리더십의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가 고유한 개인적인 특성과 자질을 완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리더의 외양이나 성격 등에서 공통적인 특성을 찾아내기 위한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갖고 있다. 위인 이론으로 불리면서 초기 리더십이론의 초점이 역사적으로 위대한 인물을 바탕으로 했다는 점에서 시작한다.
리더십을 연구하는 사람의 수 만큼이나 많은 리더십의 정의는 다양한 상황에 걸쳐서 일관적인 특성을 갖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다. 따라서 리더십이 사회적인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람사이의 관계라고 개념화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홍. "리더십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교육 방안." 신라 리더십 연구 -.1 (2008) 리더십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교육 방안.
http://www.riss.kr/link?id=A82421599
2) 김민석. 조직행동과 리더십. 서울: 오토테크, 2018.
http://www.riss.kr/link?id=M15204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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