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아동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 case study 간호진단 3개 감염위험성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아동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 case study 간호진단 3개 감염위험성”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헌고찰
1) 정의 및 특성
2) 병태생리 및 원인
3) 증상
4) 치료 방법

Ⅱ. 본론
1. 간호사정
(1) History
1) 자료수집 기간
2) 신생아 기본 정보
3) 분만관련 정보
4) 의학적 진단명
(2) 신체사정
* 출생 시 신체 계측 및 활력징후
(3) 간호진단
1) 문제목록 및 우선순위
2) 간호과정

Ⅲ. 결론
1. 느낀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정의 및 특성
기저귀 발진: 기저귀를 사용하는 아동에게서 생길 수 있다. 특히 설사를 할 때 즉시 기저귀를 갈아주기 힘들어 엉덩이가 젖은 상태로 있게 되는데, 이럴 때 엉덩이에 빨갛게 발진이 생기기도 한다. 기저귀를 그때그때 갈아주지 않거나 습한 경우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기저귀 발진은 모든 신생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이며, 제대로 치료하면 대개 몇 일만에 증상이 호전된다. 그러나 선천적으로 피부가 약한 신생아의 경우 한 번 생긴 기저귀 발진이 장기간 보호자와 아동을 괴롭히기도 한다.
2) 병태생리 및 원인
기저귀 발진은 대개 젖은 기저귀를 빨리 갈아주지 않아서 생긴다. 젖은 기저귀는 신생아의 피부를 무르게 만들어 조금만 자극이 있어도 피부의 손상을 입힌다. 그리고 젖은 기저귀를 오래 차고 있으면 소변 그 자체가 엉덩이를 자극하여 기저귀 발진이 생길 수 있다.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경우, 소변의 암모니아 성분이 피부에 자극을 일으켜 피부를 붉게 만들 수도 있다.
게다가 잦은 대변으로 인해 피부가 약해지고 손상된 피부에 대변 내 균이 노출될 경우 칸디다 등의 곰팡이가 자랄 수 있다. 이러한 곰팡이 때문에 생기는 기저귀 발진은 엉덩이가 아닌, 주로 사타구니와 성기, 배 쪽에 잘 생긴다.
3) 증상
기저귀 발진이 생기면 기저귀를 찬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면서 거칠어지고, 심하면 진물이 생기고 헐며 고름이 잡히기도 한다. 기저귀 발진이 생긴 부위에 균이 노출되어 곰팡이가 자라게 되면 잘 낫지 않고 오래가며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된다. 이때 아기는 아파서 보채기도 하고 힘들어하기도 하는데, 심하게 헌 경우에는 손만 대도 울어댄다. 일반적으로 기저귀 발진은 며칠만에 좋아지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한 달 이상 지속될 수도 있다.
4) 치료 및 예방
기저귀 발진이 생기면 기저귀를 잘 갈아주고 엉덩이를 완전히 건조 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발진이 생긴 곳을 가능하면 따뜻한 물로 부드럽게 씻어 주고, 되도록 연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비누가 남을 경우, 그 자극이 오히려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잘 헹구어 주어야 하고, 헹굴 때는 심하게 비비지 않아야 한다. 너무 심하게 비비면 피부가 벗겨질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기저귀를 채우지 않은 채 3~4일 정도 놔두면 증상이 저절로 호전된다.

 

참고문헌

이수경 외(2019) 최신 아동건강간호 총론 - 수문사
이수경 외(2019) 최신 아동건강간호 각론 - 수문사
이은희 외(2019)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 고문사
임경춘 (2020) JARVIS 건강사정 - 학지사 메디컬
서울아산병원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동간호학실습 케이스스터디 case study 간호진단 3개 감염위험성”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