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양성 난소낭종 case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양성 난소낭종 case”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론
A. 문헌고찰
B. 간호과정
C. 간호진단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 정의
난소의 종양은 여러 외부적 영향에 따라서 기능이 촉진되거나 억제되며 다양한 종류의 종양이 발생할 수 있다.
크게 암에 해당하는 악성 종양과 암이 아닌 양성 종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양성종양은 대부분 주기적 배란을 하는 20~40대 가임기 여성 중 15~20%에서 발생하며 일시적으로, 특별한 처치가 없어도 자연소실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양상에 따라 다른 원인이 의심되거나, 고형 종양일 경우 충분한 의학적 검사가 필요하다.

⁕ 원인
난소 양성 종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나 지속적인 배란이나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낭종 발생이 유발된다는 가설이 유력하다.
지속적인 배란으로 난소 표면에 상처가 생기면 난소 상피세포가 난소 내부로 함몰되어 들어가면서 이 속에 액체가 고이게 되고 유출되지 않아 커지면서 낭종이 된다고 하는 것이다.

⁕ 임상증상
하복부 통증, 요통, 빈번한 소변, 복부 팽만감, 배변 장애가 나타날 수 있고 낭종이 꼬인 경우 심한 복통이 있을 수 있지만 무증상인 경우가 많다.

⁕ 진단방법
1. 골반신체검사
골반신체검사는 외성기, 질, 자궁경부에 대한 시진과 더불어 자궁과 난소에 대한 촉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부인과의 기본진찰 중의 하나이다.
골반신체검사는 통증부위를 찾아내고 골반유착을 발견할 수 있으며, 자궁경부세포검사 등 다른 여성기관에 대한 검진도 함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난소종양의 크기가 작거나 환자가 비만하여 골반촉진이 어려울 수 있고, 난소의 내부상태를 알기 어려운 단점이 있을 수 있다.

2. 초음파검사
초음파 촬영은 난소를 검진하는 가장 용이한 방법 중의 하나로서, 복부 초음파와 질 초음파가 있다. 복부 초음파의 경우 골반 내 장기와 동시에 복부 및 후복막의 구조물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질 초음파와는 달리 방광을 채워야하는(소변을 참아야 한다.) 불편함이 있고, 난소의 세밀한 구조를 관찰하는 데에는 정밀도가 떨어진다.
반면 질 초음파는 난소에 보다 가깝게 접근하여 촬영을 하기 때문에 난소의 세밀한 구조에 대한 고해상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으며 환자가 소변을 오랫동안 참아야하는 불편이 없어서 산부인과 검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영주 외. (2017), 여성건강간호학1,2, 현문사
김연희 외. (2010), 모성간호학, 예당
최경옥, 박오장 외 3명 저(2010), 성인간호학, 수문사
간호학대사전 (1996)
차영남 외. 제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박은영 외. (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드러그인포
서울대학병원 건강칼럼
두산백과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양성 난소낭종 case”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