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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정신간호학 - 치료 약물 이해 / 정신약물 치료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정신간호학 - 치료 약물 이해 / 정신약물 치료”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항정신병약물 (Antipsychotic drug, Neuroleptics)
2. 항우울제(Antidepressants)
3. 기분안정제(Mood stabilizers, Antimanic drug)
4. 항불안제(Antianxiety drugs, Anxiolytics) 및 수면제
5. 인지기능 개선제
6. 중추신경자극제(Psychostimulants)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 정신간호사는 대상자에게 투여하는 모든 약물의 작용기전, 적응증 및 금기, 부작용과 그에 따른 간호 수행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약물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을 잘 관찰해야 한다.
• 대상자들이 약물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 정신 질환의 재발과 재입원률이 높아지므로 대상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약물 복용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대상자 및 보호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바탕으로 약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교육한다.
• 입원 대상자에게는 5 rights을 잘 지켜 투약, 대상자가 약을 제대로 복용했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 약물의 분류명이 아닌 약물의 기전을 설명하는 것은 대상자들이 병식을 갖는 데 도움이 된다.
• 약물에 대한 편견으로 약물 복용을 중단하지 않도록 한다
• 항우울제 : 약물이 치료적 혈중 농도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일정 기간 기다리며 복용하도록 교육한다.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SSRIs) : 성기능장애 부작용, 대상자들이 성기능문제에 대해 간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대상자를 면담할 때 성 관련 사정을 해야 한다.
• 리튬(기분안정제)
ㆍ 치료적 혈중 농도와 독성을 나타내는 혈중 농도의 차이가 매우 적어 신중한 관찰이 필요하다.
ㆍ 혈중 농도 모니터링을 위해 규칙적으로 내원할 것을 교육해야 한다.
ㆍ 부작용 교육, 수분과 나트륨 조절에 유의할 것을 교육해야 한다.
• 중추신경자극제인 오토목세틴(Automoxetine)
ㆍ ADHD 아동에게 처방이 되었다면 오전에 복용해야 밤에 생길 수 있는 불면 증을 예방할 수 있음을 미리 교육한다. (아동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잠을 못 자게 되는 일이 지속되어 가족의 삶의 질이 낮아짐)
• 정신 약물 치료에서 간호사의 주된 역할은 대상자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일이다. 이는 대상자 치료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를 위해 간호사는 정신 약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선아 외, 정신간호총론, 파주: 수문사, 2020
박연희 외, 정신약물치료 지침서, 서울: 정담미디어, 2012
이숙 외, 정신건강간호학, 서울: 신광출판사, 2019
이윤미 외,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파주: 수문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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