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조직의 실패 또는 성공 사례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조직의 실패 또는 성공 사례”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기업 동기부여의 성공 사례
2. 기업 동기부여의 성공 요인

III. 결론 및 소견

IV.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I. 서론

얼마 전 애플이 아이폰 12의 출시를 예고하면서, 애플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은 폭발적인 접속자 수를 기록했다. 또한 애플이 아이폰 12와 새로운 아이패드 및 아이패드 에어의 예약 접수를 시작하자, 이를 접수할 수 있는 커머스 사이트가 트래픽을 이기지 못하고 마비되기도 했다.
애플이 출시하는 제품마다 계속적으로 높은 바이럴과 판매량을 기록하는 이유, 블루투스 이어폰에서부터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시장에서 선도자의 위치를 점유하며 그 추종자들을 양산하는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시할 만 하다 - 어째서 애플은 이토록 많은 충성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독자적인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는 데 성공한 것일까?
애플의 성공 요인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요인을 제시할 수 있지만, 한편 이전 CEO이자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가 했던 말과 관련하여 애플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입장도 있다.
즉 “직원을 만족시키지 않는 기업은 절대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으로, 애플은 지속적으로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변화가 빠르고 소비자들의 기호 역시 변덕스러운 IT 시장에서 직원들이 계속하여 애플의 비전과 목표를 추구하게끔 독려하는 데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아래 본론에서는 기업이 그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데 성공한 사례로써 애플을 제시하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선 동기 부여의 개념에 대해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애플의 실적과 동기 부여의 방법을 제시하고 애플이 동기 부여에 성공한 이유까지 분석하여 조직의 동기 부여와 관련해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기업 동기부여의 성공 사례

1) 기업 개요

(1) 개괄

애플(Apple)은 1976년 설립된 IT 회사로, 스티브 잡스와 로널드 웨인 및 스티브 워즈니악에 의해 시작되었다.
출범 당시에는 “애플 컴퓨터 컴퍼니(Apple Computer Company”라는 컴퓨터 제조 회사로 시작하였으며, 데스크톱 모델인 애플II가 시장에서 대성공을 거두면서 크게 성장하였다. 이후 현재에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 중인 다국적 기업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카민 갤로, 애플스토어를 경험하라, 두드림, 2013
매일경제, [인재경영 5대 전략] (1) 동기부여(Motivation) 극대화하라-리더≠보스…일과 함께 권한 나눠라, 2019.9.9.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조직의 실패 또는 성공 사례”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