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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지역사회 간호학 개념정리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지역사회 간호학 개념정리”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핵심용어
2. 개념 및 풀이

 

본문내용일부

보건교육
-개인 또는 집단으로 하여금 건강에 유익한 행위를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
-WHO: 보건교육을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식 향상과 삶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하여 건강에 대해 알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구성된 학습의 기회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과 관련된 교육 및 학습을 제공하면서 지식, 태도, 행동, 생활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보건교육의 필요성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인구가 증가되면서 만성퇴행성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질병치료에 중점을 두면 보건의료사업의 목표인 최적 건강 수준의 건강유지를 통한 건강수명의 연장이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없기 때문에 예방중점의 생활습관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성질환예방은 비용 측면에서 경제적이다.
-현재 건강문제는 개인의 책임과 국가의 책임으로 귀속되었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보건교육은 필요하다.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제공받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알 권리를 추구하게 되었다

보건교의 특성(보건교육의 일반적 원리)
-지역사회와 함께 계획되어야 한다.(지역사회보건사업 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명확한 목표&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 돼야 한다.
-지역사회주민들의 문화적인 특성, 미신, 행동규범, 전통, 종교 등을 파악하여 고려해야 한다.
-지역사회주민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보건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적, 물적 자원을 조사하고 지역사회인사와 협력해야 한다.
-지역사회 보건의료인력과 협력해야 한다.
-단기간에 시행될 수 있는 보건교육부터 시작하며, 시범적으로 좁은 지역에서부터 점차 지역을 확대하는 보건교육이 효율적
-실생활에 응용될 수 있는 교육이여야 한다.
-대상자: 모든 지역사회주민
-전 생애 주기별로 제공되어야 한다.
-보건교육자는 보건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연령이 낮을수록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수문사: 지역사회간호학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지역사회 간호학 개념정리”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